대한민국 최초의 독학재수학원, 탑스터디 재원생들의 성공비결
- 2016년 10월 30일
- 0 Comment(s)
수능이 끝나고 원서지원을 위한 치열한 눈치 싸움까지 마치고 나면 모두가 숨을 고르는 시간이 찾아온다.
그리고 아쉽게도 합격의 기쁨을 누리지 못해 내년을 기약하게 된 학생들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학생들마다 처한 상황은 다양하지만 기존 재수학원의 틀은 이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재수를 경험해 본 실제 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고민에 빠지는 학생들의 대표적인 사례와 함께 최근 부상하고 있는 대안인 ‘독학재수학원’의 특징, 그리고 이러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대치동 소재 독학재수학원 ‘탑스터디’(itopstudy.co.kr)에서 재수를 경험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통해 본인, 혹은 자녀가 이에 해당된다면 주의를 기울여보자.
재수를 경험한 학생들의 4색 이야기
#사례 1. 의대 지망생 A의 이야기
“이번 수능에서 겨우 4개 밖에 틀리지 않았어요.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합격을 자신했는데 막상 떨어지고 나니 정신이 없더라구요. 재수학원을 등록하려고 해봤지만 전 과목 수업을 하루에 6∼8시간씩 들어야 한다는 사실이 탐탁지 않았습니다. 저 스스로도 어느 정도 공부법이 정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하던대로 해서 작년 성적을 유지만 해도 되는 상황이었거든요.”
#사례 2. 한 과목이 아쉬웠던 B의 이야기
“고등학교 내내 절 괴롭혔던 수학이 결국은 수능에서 제 발목을 잡더라구요. 다른 과목은 모두 1등급이 나왔는데 수학만 3등급이 나온 상황에서 부모님을 간신히 설득해 재수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다른 과목들보다 수학에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었음에도 수업, 과제 등으로 인해 모든 과목에 시간을 균등하게 배분하게 되다보니 생각보다 점수가 잘 오르지 않아 결국은 재수종합반을 나왔어요.”
#사례 3. ‘강의입맛’이 까다로웠던 C의 이야기
“저는 제가 맞는 스타일의 강사님들에 대한 선호가 굉장히 강했어요. 고등학교 때에도 종합반이 아닌 인터넷 강의와 단과 중심으로 하되 과목별로 몇몇 선생님들을 정해 그 분들의 강의시리즈 들을 쭉 듣는 식이었죠. 그런데 재수학원에 등록하고 나니 제 취향에 맞는 선생님들도 있었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꽤 많다보니 몇몇 수업시간에는 혼자 자습하는 식으로 시간을 때울 때가 많았어요.”
#사례 4. 학원비용이 부담스러웠던 D의 이야기
“재수학원을 알아보는데 많은 학원들에서 논술 시험 응시 및 첨삭료, 내부 출판 교재 구매비 등을 학원비에 아예 포함시켜 놨더라고요. 안 그래도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 학원비가 부담스러웠는데 별로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부분까지 의무적으로 구매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부상하는 새로운 대안 ‘독학재수학원’
이런 사례들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문제점은 바로 재수종합반이 가지고 있는 경직성이다. 듣고 싶지 않은 과목도, 선생님도, 프로그램도 의무적으로 들어야 한다. 이러한 경직성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유연함을 강조한 ‘독학재수학원’이다. 독학재수학원을 처음 시작한 대치동 탑스터디의 사례를 통해 독학재수학원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1. 의무적으로 수업을 듣지 않아도 된다.
탑스터디에는 고등학교 전 교과과정을 반복 학습시키는 커리큘럼이 없다. 대신 모든 학생들은 등록 시 본인의 취약과목, 공부 습관, 목표 대학을 바탕으로 한 상담을 진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과목별 학습시간 배분, 가장 적합한 강의 선택을 기반으로 한 학습계획표를 작성하게 된다.
강의는 인터넷 강의, 단과 학원 강좌, 과외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연스럽게 의무적으로 부과되었던 각종 부대비용에 대한 부담도 대폭 덜 수 있다.
2. 성공의 열쇠 ‘관리’ 시스템
재수학원을 선택하지 않고 독학을 선택한 학생들의 경우 실패하는 이유의 십중팔구는 자기관리 소홀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위에서 언급한 커리큘럼을 스스로 완벽하게 짜는 학생은 있을지 몰라도 이를 마지막까지 그대로 실행하는 것은 상상 이상의 어려움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독서실에서 친구들과 식사하러 나온 김에 잠깐 수다나 떨다가 들어가고 싶은 생각이 들거나 오늘 하루만인터넷강의 듣는 걸 쉬자는 생각을 드는 순간 재수 실패는 시작된다. 분위기 관리의 중요성을 빠르게 인지한 탑스터디에서는 ‘생활관리’, ‘계획관리’, ‘학습분위기 관리’의 3중 관리 시스템을 실시하고 있다.
생활관리 선생님들의 출결사항 체크, 계획관리 선생님들의 연간 및 주간 학습계획 이행여부 체크, 학습분위기 관리 선생님의 주기적인 순찰과 상담을 통하여 오전 5시 3부터 오후 10시까지의 자습시간 동안 최고의 학습 분위기를 유지한다.
3. 독학관리 시스템을 낳은 원칙 “학생이 원하는 것은 해주고 원하지 않는 것은 하지마라”
지인들을 통해 알음알음 등록하던 처음과 달리 최근 입소문을 듣고 찾아온 학생들로 붐비고 있는 이유에 대해 탑스터디의 김은숙 원장은 “학원은 철저히 학생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독학재수학원의 시스템은 철저하게 학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원하지 않은 것은 제공하지 않고자 하는 고민에서 비롯되었다”며 “이런 점이 학생들의 좋은 호응을 이끌어 낸 것같다”고 전했다. 무료 전화상담은 02)554-0003 하면 된다.